잉크젯 복합기 VS 레이저 복합기 비교

나에겐 구입한지 6년 된 복합기가 있다.

이마트에서 5만원 주고 구매한 이래로 가성비 짱짱하게 뽑아먹던 놈이었다. 

 

이제 버릴거다.

 

사실 작동은 아직까지 잘 된다.

하지만 이번에 재생잉크를 쓰면서 내부에서 잉크가 터지는 바람에 프린터가 엉망이 되었다.

프린터에 손 댈 때마다 한 손에 잉크가 가득... (하 ㅡㅡ)

다들 정품 잉크를 사용합시다.

 

새 복합기를 알아본다.

이전에 쓰던 건 잉크젯이니까 이번엔 레이저를 사볼까..

 

내친 김에 잉크젯레이저를 비교해본다.

 

 

 

 

1. 제품 가격

 

잉크젯 승! 

 

6년 전에 샀던 잉크젯 복합기는 5만원에 샀었다.

레이저 복합기는 20만원 정도..

 

레이저 프린터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비싼 편.

 

 

2. 소모품 비용

 

레이저 승!

 

잉크젯은 잉크를 사용하고, 레이저는 토너를 사용하는데, 

단품 비용은 잉크가 29,000원 정도고, 토너가 60,000원 정도로 잉크가 더 저렴해보인다.

(시기에 따라 가격 변동 있을 수 있음)

 

 

하지만 잉크와 토너는 한 번 교체 후 찍어낼 수 있는 수량이 다르다.

잉크의 경우 한 통에 190장을 찍어낼 수 있고, 

토너의 경우 한 개에 1000장을 찍어낼 수 있다.

 

잉크: 29000원/190장 = 장 당 152원

토너: 60000원/1000장 = 장 당 60원

 

(토너는 최저가 기준이 아님에도) 토너 압승..ㅎ

 

 

3. 유지보수 편의성

 

레이저 승!

 

레이저 프린터는 토너가 굳을 염려가 거의 없다. 

잉크젯 프린터는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잉크가 굳을 수도 있다. 

노즐에서 잉크가 굳었으면 청소를 해줘야하는데,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ㅡㅡ

 

아 그리고 위에도 적었듯이 잉크는 한 번 인쇄할 수 있는 양이 너무 적어서 진짜 자주 교체해줘야 한다.

정말정말 그 주기가 금방 온다 ㅋㅋㅋㅋ

무한 잉크는 공간 차지 너무 싫어서 바로 BAN

 

 

4. 출력 속도

 

레이저 프린터가 훨씬 빠르다.

 

대학생 때 잉크젯을 쓰면서 레포트 한 번 인쇄하려면 세월아 네월아 기다렸던 기억이 난다.

 

잉크젯은 한 줄씩 왔다갔다 헤드가 움직이면서 인쇄하는 구조,

레이저는 레이저 주사하면서 토너가 압착되는 방식이라 레이저가 빠를 수 밖에 없다.

 

+ 요즘 레이저프린터 속도를 넘어서는 잉크젯프린터가 나왔다고는 하는데, 가정용 프린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www.youtube.com/watch?v=RAJY-x7v-Oc

 

5. 출력 품질

 

잉크젯은 잉크를 쓰고, 레이저는 가루를 쓴다.

 

액체와 고체 중 어느 것이 더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당연히 액체다. 재료 자체가 잉크의 출력물이 더 정밀할 수 밖에 없다.

(잉크젯의 승?)

 

다만 잉크젯의 출력 속도가 빨라질수록 인쇄 품질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레이저는 그런거 없다. 일정하다.

(레이저의 승?)

 

다만, 고품질의 컬러 인쇄를 하려면 잉크젯이 훨씬 낫다.

제대로 출력감을 느끼려면 전용용지를 써야 된다.

(...승?)

 

하지만, 레이저 프린터를 쓰면 적어도 잉크가 번질 일은 없다. 

출력물에 물이 묻어도 번지지는 않는다.

잉크젯은 잉크를 많이 사용할 경우 종이가 구불구불하게 울기도 한다.

(다시 레이저 승?)

 

본인 용도에 맞게 결정하면 될 것 같다.

나는 고품질 컬러 인쇄가 필요하지 않고, 흑백 인쇄만 할 것이기 때문에 레이저 편을 들었다.

 

 

<잉크젯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비교 정리>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제품 가격 저렴 (+1) 비쌈
소모품 비용 비쌈 저렴 (+1)
유지보수 편의성 자주 교체 편함 (+1)
출력 속도 느림 빠름 (+1)
출력 품질 고품질 컬러 인쇄에 좋음 잉크 번짐 없음 (+1)
종합 점수 1 4

 

 

 

사실 답은 이미 정해져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냥 레이저 프린터가 사고 싶었던 걸지도...

 

초기 투자비가 크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다방면에서는 레이저가 참 좋은 것 같다.

 

하지만 잉크젯도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출력물의 품질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잉크젯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

 

 

+ 아 참고로 레이저 프린터는 토너 가루가 몸에 해롭다는 이슈도 있었다.

하지만 요즘 신형 프린터들은 토너 가루가 유출되지 않도록 설계한다고 하여 별 문제가 될 것 같진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