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 3000, 2년 사용 후기 (feat. 필터 청소)

이번엔 2년 전에 구매한 공기청정기의 사용 후기를 써본다.

비록 출시된지 3년이 넘은 제품이지만, 이런 생활가전제품은 내부 스펙이 빠르게 변하지 않으므로, 현재 출시되는 유사 제품을 구매하는데 충분히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제품 스펙 소개

 

1. 제품명: 삼성 블루스카이 3000

2. 모델명: AX34N3020WWD

3. 사용면적: 34m^2

4. 소비전력: 30W

5. 에너지효율: 3등급

6. 제품무게: 8.2kg

7. 제품크기 (가로x높이x 깊이): 350 × 540 × 350 mm

8. 필터: 극세필터, 미세먼지집진필터, 숯탈취필터

9. 기능: PM10센서, 가스센서로 자동세기조절가능 및 취침모드 지원

10. 가격: 18만원~19만원 (변동가능)

 

크기는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책가방 또는 가정용 서큘레이터보다 살짝 큰 정도다.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소형) 보다 더 크다고 보면 된다.

 

사용면적이 34m^2 (=10평)이므로 원룸 거주자가 사용하기 적합하다.

 

소비전력은 30W 정도로 일반적인 선풍기의 소비전력과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이다.

 

| 작동 모드 & 센싱

 

 

공기청정기의 팬 돌아가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팬이 빠르게 돌아갈수록 공기가 더 빠르게 정화된다.

이 풍량조절은 미, 약, 강, 자동 중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 본 제품은 PM10센서와 가스센서로 공기오염 정도를 센싱하여 자동으로 풍량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웬만해선 풍량은 자동모드로 놓고 사용하게 된다.

 

가운데 디스플레이는 현재 공기질의 상태를 보여준다. 색상에 따라 공기의 좋음과 나쁨을 표시해주는데 4단계로 구성되어있다.

파랑: 좋음

초록: 보통

노랑: 나쁨

빨강: 매우나쁨

미세먼지가 나쁜 날 작동시키면 어김없이 디스플레이에 빨간불이 들어온다. ㅡㅡ 

센서는 정확한 듯하다.

빨강 상태일 땐 팬이 빠르게 회전한다. 그 후 3~5분 정도 지나면 디스플레이가 빨강 -> 노랑 -> 초록으로 바뀌면서 풍량도 점점 약해진다. 원룸(10평이하)기준으로 5분 정도만 기다려도 웬만큼 정화되고 초록으로 바뀐다. 그 후 10분이 더 지나면 파랑으로 바뀌면서 상쾌~

 

취침모드도 지원을 하는데 풍량이 미풍 상태보다 훨씬 약해지고 소음도 감소한다.

하지만 정화 능력이 상당히 안 좋아지므로 미세먼지가 정말 안 좋은 날에는 사용하지 않는 모드.

애초에 미풍 상태라 하더라도 팬이 돌아가는 소음이 그리 크지 않은 편이다. 에어컨 틀어놨을 때 나는 소음 정도?

사실 소음이라고 표현하기도 민망한 수준이다. 자동모드 틀어놓아도 잠 잘만 잔다.

물론 미세먼지가 비교적 양호한 날씨에선 전기세를 아끼기 위해서 종종 사용하기도 한다.

 

 

| 필터청소 & 필터교체

 

제품의 필터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극세필터고, 다른 하나는 숯탈취필터&미세먼지집진필터 통합필터다.

 

극세필터는 위와 같이 앞 부분 뚜껑을 열면 바로 보이는 필터다.

주로 큰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일정 기간사용하면 먼지가 많이 붙어있게 된다.

2주에 한 번씩은 청소해줘야 한다고 한다. (근데 귀찮아서 두 달에 한 번 청소하는데, 사용에 별 지장 없었음.)

 

숯탈취필터&미세먼지탈취필터는 소모성 제품이라서 1년을 단위로 새 걸로 갈아줘야 한다.

정말 신기하게도 딱 1년 정도 사용하면, 공기청정기의 정화 능력이 약해진 것을 느낄 수가 있다. 

물론 주로 저녁&주말에만 사용할 경우 1년에 한 번이다. 24시간 내내 트는 경우엔 더 자주 갈아야 할 수도 있다. 

 

극세필터 청소는 간단하다. 그냥 샤워기 호스 틀고 먼지 씻겨내면 된다.

 

씻고 나면 반드시 그늘에 세운 채로 말려준다.

 

먼지 센서도 청소기로 흡입해서 청소해줘야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 번도 청소하지 않았는데도 정상적으로 잘 작동된다.

 

 

| 총평

 

 

견고한 제품이다.

초기에도 써놨듯이 원룸 거주 1인 가구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원룸에서 사용하기엔 다른 공청기보다 가격이 비교적 비싸다고 느낄 수 있으나, 

10만원 이하의 저렴한 제품들과 비교하기엔 성능 면에서 비교가 안 된다. (전체 공기 정화 3~5분 컷!)

동급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는 합리적인 가격이라 보여지며, 삼성이기에 A/S면에서 안심이므로 충분히 메리트 있는 제품이다. 특히나 가격 면에서 동사의 무풍 큐브에 비하면 훨씬 저렴하므로 무풍 큐브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충분히 고려할만한 제품군이다.

 

리뷰 끝